본문으로 바로가기


'ABKO HACKER K630 오렌지 LED 더블 키캡 (화이트, 청축)' 리뷰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ABKO 사의 기계식 키보드 ABKO HACKER K630 오렌지 LED 더블 키캡 (화이트, 청축)(이하 ABKO HACKER K630)입니다.

약 한 달 전 옥션 올킬 특가를 통해 구매하여, 한 달 간의 실사용 후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 제품 정보


 ABKO HACKER K630 오렌지 LED 더블 키캡 (화이트, 청축) 가격 정보 및 스펙 (다나와)


ABKO HACKER K630 화이트는 2016년 5월 출시된 제품으로 (블랙 색상은 3월 출시) 작성일 기준 다나와 최저가 약 67,000원 정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보편적인 RGB, Rainbow 또는 화이트 LED가 아닌 오렌지 LED를 채택하여 차별성을 갖고 있고, 오테뮤 사의 청축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한 동시 입력과 1ms 응답속도를 지원하여 게이밍용으로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하며, 스텝스컬쳐2를 채택하여 장시간 사용에도 편안합니다.





| 제품 포장



제품은 무지 박스에 담겨 배송되었습니다. 옥션 스마트배송 시스템을 통해 구매하여 판매처가 아닌 스마트배송 서비스로부터 바로 배송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제품은 무지 박스 내에 에어백과 상품 주문서가 동봉되어 배송되었습니다. 

에어백이 다소 부실하여 박스 내의 여유 공간이 많아 실질적인 충격 완화 효과가 있었을지는 약간 의문이었습니다. 박스의 크기를 줄이던가 충분한 완충제를 사용하여 상자 내에서 제품이 흔들리지 않도록 신경써주었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듭니다.




위에 언급한 부실한 완충 포장으로 인한 것인지 제품 상자에 충격의 흔적이 남아있었습니다.





| 제품 개봉



제품 상자의 외관입니다. 고급스러운 블랙 색상의 박스에 제품 컨셉과 어울리는 오렌지 스티커가 포인트를 줍니다.




제품의 개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스티커로 봉인되어 있습니다. 




상자 내부의 상하단에는 종이 틀, 좌우에는 스펀지가 위치하여 충격 완화 역할을 하고 있고, 키보드는 스펀지 사이에 위치한 4개의 플라스틱 구조물을 통해 상자 내에서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되어 있습니다. 박스가 위아래로 흔들리거나 뒤집혀도 키보드의 스위치가 손상될 걱정은 없어보입니다.




제품의 구성품입니다. 키보드 본체와 함께 키캡 리무버, 메뉴얼, PC방용 스티커가 들어있습니다.





| 제품 외형



전체적인 제품 컨셉은 화이트/오렌지 컨셉입니다. 좌우에는 알루미늄 소재로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확대 사진입니다. 키캡의 영문 및 숫자 폰트는 오렌지 컬러로 이중 사출되어있어 각인이 지워질 염려가 없고 LED OFF 상태에서도 시안성이 좋습니다. 아쉽게도 한글 폰트는 이중 사출되어있지 않습니다. 보강판은 키캡 이중 사출과 같은 오렌지 컬러가 적용되어 있어 통일감을 줍니다.




양 사이드에는 알루미늄 재질의 포인트가 들어가있어 디자인에도 신경 쓴 모습입니다.




하판 역시 오렌지 컬러로 되어있고 줃앙에 기기명, 인증 번호 등 간단한 제품 정보와 시리얼 넘버(블러 처리 된 부분)가 적혀 있습니다.

하판 네 모서리에는 고무 패킹이 되어 있어 미끄러짐을 방지합니다. 또한 뒤쪽 모서리에는 키보드의 높이를 조절 할 수 있는 스탠드가 있습니다. 

스탠드에는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있지 않은 것은 조금 아쉽고, 실제 사용 결과 키보드 이동시 쉽게 접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키 타입에 가까운 형태를 갖고 있고 제조사의 제품 설명에서 또한 비키 타입임을 알리고 있으나, 실제로는 얇은 흰색 베젤이 있어 완전한 비키 타입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스텝스컬쳐2가 적용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케이블은 고무 재질에 비해 사용자들에게 선호되고 있는 패브릭 재질을 택하였고 벨크로 타이가 붙어 있어 선정리 및 보관 시에 편리합니다. 

또한 노이즈 필터가 장착되어있고 USB 플러그에는 금도금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 제품 특징



스위치는 오테뮤 사의 청축 스위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스위치의 상단부에는 LED 램프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테뮤 청축 스위치는 타사의 청축 스위치보다 명확한 구분감과 구분음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오테뮤 사의 스위치 중 가장 좋은 평을 받습니다. 최근 들어 중저가형 기계식 키보드에서 가장 많이 채택되는 스위치라 볼 수 있습니다.




키캡 내부의 모습입니다. 이중 사출은 깔끔한 마감으로 되어 있으며, 키캡의 두께는 약 0.9mm 정도로 측정됩니다.




반면 키캡의 높이에 있어서는 다소 아쉬운 마감을 보여주었습니다. 키캡들을 잘 눌러 완전히 장착시킨 상태임에도 키캡 간 높이 차이가 육안으로도 확인됩니다. 불량으로 볼 수 있는 사안일까 궁금하여, 관련 IT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용자들의 의견도 들어 본 결과 다수의 사용자들도 비슷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어 교환 문의 등 별도로 제조사에 연락해보지는 않고 그냥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실제 사용 시에 체감 될 정도는 아닙니다.




LED 인디케이터의 모습입니다.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키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종종 인디케이터의 LED 색상이 키보드의 전체적인 컨셉 자체와 맞지 않아 디자인을 해치는 경우가 있는데, ABKO HACKER K630은 통일감 있는 오렌지 색 인디케이터를 갖고 있습니다.




최대 밝기 상태로 촬영한 어두운 환경에서의 오렌지 LED 모습입니다. 

너무 밝지 않은 은은한 밝기의 LED로 어두운 환경에서 사용하여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소위 말하는 눈뽕 현상이 없습니다.)


LED 부분에 있어 한 가지 불편한 점은 LED 설정이 따로 저장되지 않아 PC 재부팅 시에 LED 설정이 풀린다는 점입니다.




펑션 키(기능 키, FN 키)와의 조합으로 사용 가능한 각종 단축키의 모습입니다.

멀티미디어 핫키, LED ON/OFF, LED 밝기 조절, 무한 동시 입력/6-KEY 모드 전환, 키보드 전체 잠금, 윈도우 키 잠금 등이 가능합니다.


FN + F1~F8: 멀티미디어 핫키

FN + F9: 아웃룩 실행 

FN + F10: 기본 인터넷 브라우저 실행

FN + F11: 키보드 잠금

FN + F12: 계산기 실행

FN + -. +: LED 밝기 조절

FN + Scroll Lcok: LED On/Off

FN + Home: LED 숨쉬기 모드

FN + PageUp, PageDown: 6Key 모드, 무한 동시 입력 모드

FN + 윈도우키: 윈도우키 잠금





| 동시 입력 테스트


1. 무한 동시 입력 모드



동시 입력 개수 제한 없이 잘 입력 됨을 확인하였습니다.



2. 6-Key 모드



6-Key 모드로의 전환도 정상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무한 동시 입력 모드는 금융 사이트 등 보안 프로그램과의 충돌 문제가 있는데, 6-Key 모드로의 전환을 통해 해당 작업들을 문제 없이 할 수 있습니다.





| 총평 



체리 사의 기계식 스위치 특허권 만료 이후 다양한 축의 등장하고 기계식 키보드가 저렴해지며, 많은 제조사에서 보급형 라인업의 기계식 키보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리뷰한 'ABKO HACKER K630 오렌지 LED 더블 키캡 (화이트, 청축)'은 화이트/오렌지라는 유니크한 컨셉을 가짐으로써, 대부분의 보급형 기계식 키보드가 블랙, 메탈 소재와 RGB, Rainbow 또는 레드, 블루의 단색 LED를 채택하는 사이에 디자인적인 메리트를 갖고 있습니다.

성능과 각종 기능 또한 동급 타 제품에 전혀 뒤쳐지지 않으며, 청축의 특징을 가장 확실하게 표현해주는 오테뮤 스위치의 채택으로 청축을 선호하는 많은 기계식 키보드 입문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장점: 가격 대비 성능 우수, 유니크한 디자인, 패브릭 케이블 채택, 꼼꼼한 제품 상자 내부 포장


단점: 키캡 높이 부분에 대한 마감 부족, 재부팅 시 마다 LED 상태 설정 초기화, 한글 폰트 이중 사출 미지원